보험회사는 가만히 있는데 민원이 생기진 않겠죠?
민원이 있다는건 불완전판매와 보험금 청구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회사별 민원발생건수, 처리결과 및 회사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1등급(우수)~5등급(매우미흡)]합니다.
그럼 어느 보험사가 우수하고 아닌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명보험사 민원발생 등급 평가결과
민원발생등급은 1등급은 우수이고 5등급은 매우미흡이며 3등급은 보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4년 기준으로 생명보험사
1등급은 교보생명/농협생명/미래에셋생명/신한생명/한화생명입니다.
2등급은 동부생명/라이나생명/삼성생명/흥국생명/AIA생명입니다.
3등급은 알리안츠생명/푸르덴셜생명/현대라이프생명입니다.
■ 생명보험사 보험금청구 대비 소송비율
보험금 청구대비 소송과 조정비율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우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험금청구 1만건당 소송률이 낮은 보험사는 한화생명/흥국생명/신한생명/PCA생명/농협생명입니다.
■ 손해보험사 민원발생 등급 평가결과
2014년 기준으로 손해보험사
1등급은 농협손보/동부화재/삼성화재입니다.
2등급은 KB손해보험입니다.
3등급은 더케이손보/메리츠화재/악사손보/한화손보/현대해상/흥국화재입니다.
■ 손해보험사 보험금청구 대비 소송비율
보험금청구 1만건당 소송률이 낮은 보험사는 메리츠화재/삼성화재/현대해상/KB손보입니다.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으로 가입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100세시대에 평생 보장받을 보험사를 골라야 한다면 가급적 민원평가와 민원발생률이 우수한 등급과
보험금 소송건이 적은 보험사를 선택하시는게 낫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