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론적인 보험 Story

한국인 암발병률 순위와 암보험 가입전 유의사항

  보험은 확률이기에 암보험 가입은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암에 대해 더 대비해야 할 지

어느 연령대에 집중 대비해야 될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가입전 유의사항을 통계로 알아보겠습니다.

 

본 자료는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있는 '통계로 보는암'을 인용하였습니다.

 

■ 한국인 암발병률은 얼마일까?

 

한국인 평균수명(81세)까지 살아있을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7.3%이며

남자(77세)는 5명중 2명이,, 여자(84세)는 3명중 1명이 암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자보다는 남자가 다소 높으며 미국과 비교하면 남자는 약간 낮은 수치네요.

그럼 남녀 구분없이 죽을때까지 3명중 1명이 암발생된다고 하면 암보험 가입을 해야할까요?

아님 운에 맡기든 열심히 운동하고 잘먹고 피해간다 생각하고 가입하지 말아야 할까요?

 

남자의 암발병 순위를 보면 위암>대장암>폐암>간암>전립선암>갑상선암>췌장암>신장암>방광암>담낭및기타담도순입니다.

여자의 암별병 순위를 보면 갑상선암>유방암>대장암>위암>폐암>간암>자궁경부암>담낭및기타담보>췌장암>난소암순입니다. 

 

암보험을 놓고 보면 위에 있는 10대암이 전부 보장됩니다.

하지만, 일반암에서 전립선암은 진단비의 10~20% 보장되며 전립선암/방광암/자궁경부암/난소암/유방암은

대부분 보험사들이 생식기암으로 따로 분류해서 진단비의 20~30% 보장해 줍니다.

아직까지 생식기암도 일반암 100% 지급해주는 회사도 있는데 그쪽을 선택하는게 다소 유리하겠죠?

 

 

■ 연령대별로 본 암발병률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50대 초반까지는 여자의 암발병률이 높다가 이후 급격하게 남자의 암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남여 모두 공통적으로 암발병률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80세 초반이며 이후 줄어드는 형국입니다.

 

암보험 가입을 목적으로 한다면 과거에는 70, 80세 보장해주는 암보험이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요즘은 100세 보장이 대세입니다.

80세 초반에 암발병률이 절정이라면 80세 이후 암보장 설계를 염두해 두어야겠죠?

 

 

■ 남자의 연령대별 암발병률 

 

남자의 대표적인 6개암 발병 분포도입니다.

50대중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80대초반에 절정을 이후며 이후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남자의 경우 암보험 가입전 유의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평균수명 고려하여 보험료 절감을 목적으로 100세보다는 90세가 낫습니다.

2. 췌장암도 고액암으로 분류된 회사로 가입하시는게 낫습니다.

3. 전립선암/방광암도 100% 보상해주는 회사로 가입하시는게 낫습니다.

4. 기존 암보험이 있는 50대 남성분은 갱신형으로 집중보장하는게 보험료 절약하는 길입니다.

 

 

■ 여자의 연령대별 암발병률 

 

여자의 대표적인 7개암 발병 분포도입니다.

여성은 남성과 비교해보면 50대 중반부터 증가하는건 비슷하나 80대 초반 이후에도 증가하는 암이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과 갑상선암의 경우 40대중반, 50대중반에 절정을 이룹니다.

 

여자의 경우 암보험 가입전 유의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령별 평균수명 고려하여 90세, 100세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유방암과 자궁경부암도 100% 보상해주는 회사로 가입하는게 낫습니다.

3. 유방암과 갑상선암의 경우 젊은층도 위험률이 높으니 조기에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4. 비갱신형으로 가입하고 갱신형으로 보완하시는게 보험료 절약하시는 길입니다.

 

지금까지 한국인 암별병률 순위를 통계로 토대로 암보험 가입시 유의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보험은 위험에 대비하는 만큼 나에게 미칠 위험률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끔 설계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막연히 암보험 가입시 보험료만 생각하기 보다는 스트레스, 음주, 흡연, 가족력 등 나에 대해 먼저 알고

거기에 맞춰 보시는건 어떨까요?